핸즈온

사회 기여를 이끄는 작은 리더들

 

Students Lead Volunteer Projects with HandsOn Central Texas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이끄는 중학생 프로젝트 리더’

 

 번역: 이경은 자원봉사자 / 포스팅: 이혜원, 신윤아 자원봉사자

 

이 이야기는 United Way for Greater Austin의 사이트에 먼저 기재되었다. 원래 내용은 http://www.unitedwayaustin.org/02/2015/webb-students-lead-their-own-volunteer-project/ 에 있다. 핸즈온 네트워크의 부속기관인 핸즈온 센트럴 텍사스 지부는 United Way for Greater Austin의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Austin의 가장 큰 자원봉사 네트워크이다.

 

핸즈온

 

화요일 오후 4시 Webb 중학교의 복도는 조용해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곳의 세 학생은 출구로 달려 나가는 대부분의 친구들과 달리 2층의 강의실에 앉아 지역 기업가들에게 전화를 걸고 있었다. 성 패트릭의 날, Ronald McDonald House에 머무르고 있는 환아 및 이들의 가족들에게 아침 식사로 제공할 팬케이크를 준비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이 세 학생은 United Way for Greater Austin의 ‘자원봉사 프로젝트 리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전부터 이와 같은 활동을 이어왔다고 한다.

 

Webb 중학교에서 실행하는 이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그들의 지역공동체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4년 전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학교 캠퍼스 청소 캠페인, 학교의 사서들을 위한 감사편지를 모으는 활동, 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한 평가서 제작, 그리고 학교 친구들과 이웃들이 성 요한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한 여러 계획들은 모두 이들이 조직하고 주도했던 활동들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중학생들이 그들의 자유 시간 대부분을 봉사활동에 투자하는 것을 이상하게 볼 수도 있지만 이 학생들에게 이는 너무나도 당연한 행동이다.

Webb 중학교에 입학하고서부터 꾸준히 프로그램에서 활동하고 있는 8학년 학생 LaDascious는, “만약 어떤 사람이 당신이 사는 동네에 쓰레기를 버리는 걸 목격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라고 물었다.

 

LaDascious는 막 Kerbey Lane 카페의 매니저이자  UWATX(아동 복지 관련 비영리기관)의 정기적인 봉사자인 그에게 음성 메시지를 남겼다. 메시지는 펜케이크 반죽 기부 요청과 가능하다면 다른 일손도 제공해주었으면 좋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이런 활동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 이는 학생들이 앞으로의 삶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의 함양을 도와준다. LaDascious는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감독을 담당하는 UWATX 봉사 부서의 책임자 Nikki Krueger에 의하면 이것이 바로 ‘자원봉사 프로젝트 리더’ 프로그램의 핵심 포인트라고 말한다.

 

Nikki는 어린 학생들에게 사회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면 아이들은 평생 동안 이어질 ‘봉사 유전자’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실제로, 이것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각자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세 명의 학생들(Decker와 Mendez  각각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은 모두 LaDascious와 동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Decker의 학생인 Chrishana는 “프로그램 덕분에 세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녀의 친구인 Jaylon 역시 “이 프로그램은 제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을지 가르쳐주었어요.”라며 Chrishana의 의견에 동의했다.

 

프로그램의 세 가지 주제는 150명가량의 학생들에게 그들 자신과 학생들이 살고 있는 지역 공동체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그로 인해 많은 어린 자선가들이 나오게 되었고, 이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변화는 지금 막 시작되고 있다.

 

오후 4시 30분, 학교에서의 긴 하루를 끝낸 아이들은 교실에서 벗어나 계단으로 내려가고 있다. 이들에게서는 끝없고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이 엿보였다. 이것은 그들이 봉사를 포함해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늘 가지고 있는 에너지이며, 이 에너지 덕분에 Austin은 더욱 더 발전하고 있다.

핸즈온 센트럴 텍사스 지부와 이곳의 자원봉사 프로젝트 리더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http://www.handsoncentraltexas.org/ 클릭하세요.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