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야심한 겨울 밤, 삼천 명의 자원봉사자가 뉴욕시내에 출몰한 까닭은?

 

해외통신
[해외通신] 현지 문화특파원 기고

 

 

 

 겨울 밤, 3천 명의 자원봉사자가  뉴욕 시내에 출몰한 까닭이   

         궁~금해요?  궁금하면 5 달러!    

  

 

이 글은 뉴욕에 상주하는 김난희 문화특파원이 현지 자원봉사와 관련한 다양한 기관과 단체를 탐방하여 작성됩니다.

 알록달록 단풍이 들고, 낙엽이 수북이 쌓인 센트럴 파크의 가을은 영화 ‘뉴욕의 가을’을 보는 것 이상으로 아름답다. 그러나 썸머타임도 끝나 유난히 해가 짧아진 11월의 저녁은 높은 빌딩들 사이의 매서운 바람 탓에 더없이 스산하다. 이런 계절이 되면 더욱 마음이 쓰이는 것이 맨하탄 곳곳에 앉아 있는 노숙자들이다. 처음 뉴욕에 발을 디뎠을 때 나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독특한 모양의 높은 빌딩도 화려하고 유명한 고급 상점들도 아닌 빌딩 입구마다 자기 집 마당인양 앉아 있는 노숙자들이었다. 실로 맨하탄에는 노숙자들이 많다. 흑인, 백인 인종도 다양하고, 멀쩡해 보이는 20대 청년들, 노인, 심지어는 남녀 커플에, 커다란 애완견을 데리고 있는 노숙자까지 각양각색의 노숙자들이 거리와 공원에서 뉴요커와 관광객들의 잔돈을 기다리고 있다.111111

 뉴욕맨하탄에서 쉽게 볼수 있는 노숙자들. 중앙은 이른 아침 Bread Line에서 빵을 받으려고 줄선 노숙자들

 

New York의 하루 노숙자가 5만명! 이거 믿을 수 있어? 

 

 2013년 10월 29일 밤을 기준으로 할 때, 뉴욕시내에 있는 노숙자 쉼터에 수용된 노숙자 인구는 하룻밤에 51,163명을 기록했다(뉴욕시 Department of Homeless Services의 Daily Report 참조. http://www.nyc.gov/html/dhs/downloads/pdf/dailyreport.pdf). 그렇다면 뉴욕시내 노숙자 쉼터에 기거하지 못하고 지하철역사, 공원, 길거리 등에서 문자그대로 진짜 노숙을 하는 사람들은 몇 명이나 될까? 뉴욕시의 2013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하룻밤 쉼터 밖 길거리 노숙자 수는 3,180명이었다(https://a071-hope.nyc.gov/hope/statistics.aspx 참조). 이 같은 통계자료를 보면서 내 머릿속에 떠오른 의문은 ‘이 자료 믿을 수 있는 자료야?’, ‘쉼터 내 노숙자 통계는 매일 뉴욕시내 쉼터를 이용하는 노숙자들의 숫자를 합치는 것이니 어려울 것이 없겠지만 서울 크기의 두 배에 달하는 뉴욕시내에서 하룻밤동안의 길거리 노숙자의 수를 정확히 파악한다는 것이 가능한 일 일까?’라는 것이었다.

12   2005년과 2012년도

 뉴욕시내 쉼터 밖 길거리 노숙자들 통계 비교.

 (https://a071-hope.nyc.gov/hope/statistics.aspx 참조)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것은 가능한 일이었다.어떻게? 나름 과학적으로 개발된 방법론을 통해, 그리고 삼천 명의 자원봉사자들에 의하여! 3천 궁녀보다 강력한 3천 여 봉사자와 함께한다-    뉴욕시 노숙자 담당부서 DHS(Department of Homeless Services)  

 

DHS 에서는 뉴욕시내 노숙자들에게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 년에 한번 대대적으로 쉼터 밖 길거리 노숙자 통계를 조사한다. HOPE(Homeless Outreach Population Estimate)라 불리는 이 조사는 2005년부터 시작됐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뉴욕시를 7000여 개의 구역으로 세분화하고, 이 조사를 위해 모집된 3000명의 자원봉사자들을 하룻밤 동안 동일한 시각에 동시에  7000여 개의 구역으로 파견하여 해당 구역에 있는 노숙자들을 조사하게 하는 것이다. 해마다 1월에 실시하는 이 조사를 위해 DHS에서는 자체 홈페이지 통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모집된 자원봉사자들을 사전에 교육한다. 뉴욕시내에 산재해 있는 길거리 노숙자들의 숫자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삼천 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고, 하룻밤 동안 일시에 삼천 명의 자원봉사자들을 곳곳에 배치시켜 활동을 이끌고, 정책수립에 필요한 성과를 얻어내는 이 프로젝트는 자원봉사 일감을 개발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만드는데 몸담고 있는 내 눈에는 참으로 매력적으로 보였다. 공공정책 수립과 시정 활동에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적절히 활용하는 지혜를 우리나라 정부기관의 자원봉사 활동 사례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 .

 123
뉴욕시내 길거리 노숙자 조사를 하는 HOPE(Homeless Outreach Population Estimate) 안내 및

자원봉사자 모집 사이트 (주소 https://a071-hope.nyc.gov/hope/welcome.aspx)

 

000

(사)한국자원봉사문화

김난희 문화특파원/연구위원

logo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