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잉두잉

[ 자원봉사메이트 ] 활동 3 : 환경 – 미세 플라스틱

 

2018년 자원봉사메이트는 어떤 활동을 했을까요?

자원봉사메이트는 평소 자기가 관심을 가졌던 주제나 사회문제를 이슈로 선정하고, 이를 자원봉사활동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시민 기획자입니다. 이들이 선정한 이슈는 UN의 SDGs(지속가능한 발전목표)와 한국자원봉사의 해 10대 아젠다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2018년 자원봉사메이트가 선정한 이슈는 교육(아동 놀 권리)  -  인권(시각장애 배리어프리)  –  환경(미세 플라스틱)입니다. 이 중, 환경 이슈가 지닌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생팀의 다양한 형태의 봉사활동을 살펴봅니다. 자원봉사메이트의 활약상 함께 보시죠!

 

 

 

환경_미세 플라스틱

( 미생 팀 )


활동인원  |  4명

이슈  |  환경, 미세플라스틱

목표  |  일상에서 실천하는 미세플라스틱 줄이기

활동  |  환경과 나를 위한 치약·비누만들기

키워드   #자원봉사메이트 #미생 #환경 #미세플라스틱

 

[ 기획 ]   왜 필요할까요?

일상에서 쉽게 쓰는 플라스틱 사용, 이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고자 ‘알갱이 없는 치약 만들기’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 활동 ]   어떻게 할까요?

 

미생_수궁동

알갱이 없는 치약 만들기

 

활동처_수궁동 자원봉사캠프

봉사자_약 50명 청소년, 기부()_지역 내 독거어르신

캠프장에 모인 약 45명의 청소년은 ‘알갱이 없는 치약 만들기’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미세 플라스틱의 심각성과 자신의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활동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손수 만든 치약은 수궁동 캠프를 통해 지역 내 독거 어르신께 전달되었습니다.

치약s

깨끗한 비누와 알갱이 없는 치약 만들기

 

활동처_세종과학고등학교

봉사자_80명, 기부()_요셉의원

세종과학고 학생 80명이 환경(미세 플라스틱) 이슈에 공감하며 조물락 비누와 알갱이 없는 치약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본인들의 활동이 어떻게 자원봉사활동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일상에서 실천하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성스레 만들어진 비누와 치약은 요셉의원에 기부되었습니다.

 

 

[ 변화 ]   무엇이 바뀔까요?

일상의 변화   일상에서 흔히 쓰는 치약을 바꿈으로써 환경과 나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기부처에도 치약을 나눔으로써 자원봉사를 실천합니다.

 

사회의 변화   미세플라스틱은 결국 나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 환경 문제입니다. 일상에서 조금씩 실천하는 것들이 모이면 조금씩 깨끗해지는 지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후기 ]   자원봉사활동 어땠나요?

 

자원봉사메이트 최나해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자원봉사를 ‘기획’한다는 점이 저에게 새로운 해결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최대한 많은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에 종사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창의적 해결책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미생팀의 <알갱이없는 치약 만들기>, 페이스메이커 <시각장애 배리어프리>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봉사활동 형태를 경험하며 ‘자원봉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메이트 활동을 통해 자연스레 잊었던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활동은 잃어버린 가치를 되찾아 주고 다시 사회 이곳저곳을 따뜻하게 바라보게 해준 것 같습니다.

 

자원봉사메이트 정화선

교사로 근무할 때부터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천연 화장품 만들기, 텀블러 사용하기 등, 제가 실천하고 있는 것들을 봉사활동과 연계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게 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봉사활동은 이미 저의 일상이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작은 노력이 모여 더 큰 사회 변화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자원봉사메이트 황조원

자원봉사메이트 활동을 통해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변화(시간 채우기식, 기관 중심의 나눔 활동에서 사회문제 해결형)를 경험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느낀다.’는 말처럼 플라스틱 관련 기사가 나오면 유심히 읽거나 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스크랩 하는 등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점이 제 일상 속 큰 변화입니다. 저의 변화를 시작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사회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싶습니다.

 

수궁동자원봉사캠프 장점숙캠프장

이곳에서 진행한 <알갱이 없는 치약 만들기>는 ‘환경’과 ‘봉사’라는 주제로 많은 청소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라는 점에서 새로웠습니다. 단순히 만들고 기부하는 형식이 아니라, ‘자원봉사 기본교육 + 환경문제 + 우리가 환경을 지키고 대처하는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활동지 작성과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향후 캠프운영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청소년 시절 친구가 제안한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자’의 봉사활동에 대한 생각의 변화에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직원소개 - 조정은

자원봉사메이트의 모든것이 궁금하다면 링크 클릭!!

[ 자원봉사메이트 ]   그것이 알고 싶다

[ 자원봉사메이트 ]   팀별 활동 소개(통합본)

[ 자원봉사메이트 ]   활동 1 : 교육 – 아동 놀 권리

[ 자원봉사메이트 ]   활동 2 : 인권 – 시각장애 배리어프리

[ 자원봉사메이트 ]   Interview : 자원봉사라 쓰고, 변화라고 말한다

[ 자원봉사메이트 ]  이슈리포트 – ‘아동의 놀 권리’

[ 에세이 ] 한자문 인턴쉽 체험기 – 조정은 인턴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