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 IAVE ] 세계적인 사회적영향력을 발휘한 기업 사례

 

시상식 메인이미지

 

2018 세계 기업자원봉사상

GLOBAL CORPORATE VOLUNTEERING AWARDS 2018

 

 

2012년 IAVE가 만든 세계기업자원봉사상은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우수성을 공식 기념하는 유일한 상이다. 이번 2018년에는 기업들로 하여금 사회적 영향력을 끼치는 데 큰 힘을 발휘한 것에 대한 세계적인 차원의 공식 인정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거듭 상기시켰다. 더욱이 물적, 인적자원이 풍부한 기업의 자원봉사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가장 효과적인 임팩트를 창출해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만큼, 더 많은 유수의 기업들이 종전의 우수 기업 사례를 통해 활동을 확대하고 강화하여 자원봉사를 통한 기업 사회공헌활동을 주도적으로 펼쳐나가야 함을 다시금 확인했다.

세계 기업자원봉사상은 전 세계 최소 3개 지역에서 동일한 임직원자원봉사를 수행하고, 4가지 선정기준(접근과 관점의 세계화, 파트너십과 협력, 지역사회와 직원 및 회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과정)에 부합한 기업에게 주어진다.

올해는 총 4가지 부분에서 7개 기업에게 돌아갔으며, True Impact(사회적영향력 측정 기업)와 전 세계 6명의 심사위원이 수상기업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 수상 기업 ]

•  2018 Global Volunteer Program Award : TATA

•  The Inspiring Practice Award : gsk, MSD, THE RITZ-CARLTON, Telefonica

•  The German Volunteer Program Award : BERLIN SOCIAL ACADEMY

•  The Disaster Volunteering Program Award : UPS

 

 

 

 

20181019_095826

 

 

1.  2018 세계자원봉사프로그램상

2018 Global Volunteer Program Award

기업의 가치, 우선순위, 문화에 잘 맞는 사려 깊은 전략 즉, 사회문제와 지역 현실에 대한 이해와 공감, 문제해결 활동을 통해 기업자원봉사에 대한 헌신적인 방식을 보여주는 세계적 기업을 인정하기 위한 상이다.

 

TATA

TATA GROUP  해결 이슈 : 환경, 보건, 교육

 

수상기업인 타타그룹은 재단을 통해 환경, 보건, 교육 등의 영역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며, ‘사회로부터 얻은 것은 사회로 환원한다’는 창업주의 철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2. 영감을 주는 실천상

The Inspiring Practice Award

특정 지역사회나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자원봉사활동으로 고도의 사회적영향력을 발휘한 글로벌 기업을 인정하기 위한 상이다. 이 상은 구체적인 자원봉사로부터 야기된 가시적인 결과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기업에게 주어졌다.

 

GSK

GSK(Glaxo Smith Kline)  해결 이슈 : 의료, 보건 환경

 

글로벌 제약회사인 GSK(Glaxo Smith Kline)는 PULSE 장기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선발된 GSK임직원이 최소 3개월~최장 6개월간 전 세계 비영리단체와 NGO에서 근무하며 봉사하는 프로그램이며, GSK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보건교육 및 환경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자 파견된 단체에서 일하며 의학적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2009년 개발된 PULSE는 그간 51개국에서 약 500명의 직원을 파견하여 61개국의 92개 비영리 파트너와 의료 서비스 및 어린이 문제에 관련된 협력 업체를 지원했다.

MSD

MSD(Merck Sharp & Dohme Corp) 

해결 이슈 : 보건, 건강, NGO역량강화

MSD는 ‘주변 이웃, 지역사회에의 기여’라는 MSD의 사회공헌 정신에 입각하여, 직원들의 기술과 재능을 활용하도록 설계된 3개월간의 현장기반 건강증진 프로보노 프로그램인 MSD펠로우쉽을 운영하고 있다. 고도로 훈련된 펠로우 팀은 NGO파트너와 협력하여 보건 기술 및 인적자본 지원을 통해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 세계의 환자 및 고객에게 혁신적인 건강 솔루션을 제공한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29개국의 159명의 펠로우가 36개 비영리단체와 함께하면서 보건 의료 부분에 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RITZ-CARLTON

THE RITZ-CARLTON HOTEL - 해결 이슈 : 어린이 건강, 환경, 기아

 

세계적인 호텔 THE RITZ-CARLTON은 사회적 환경 책임철학을 반영한 Community Footprints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 건강, 환경보호 및 보존, 기아 및 빈민구제의 3가지 주요 영역에 중점을 두고 ‘글로벌 시민정신의 확산’을 실천하고 있다.

이 사회문제 해결에 직원과 고객이 함께 동참하고 있는데, 호텔의 고객들에게 자신들이 머무는 지역 사회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원봉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TELEFONICA

Telefónica Group  - 해결 이슈 : 디지털 교육, 기술

 

스페인 Telefónica Group은 새로운 디지털시대에서 기술에 취약한 계층이 기술에 관한 한 균등한 기회를 얻게 하는 것을 목표로 디지털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32개국 16개 봉사프로그램에 40,000여 명의 봉사자가 참여하고 있으며, 어린이, 교사 및 지역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도구를 이용한 교육을 실시하여 새로운 기술의 문턱을 낮추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돕고 있다.

Telefónica가 개발한 Game do Bem(Game for good)은 시민의식 고취와 자원봉사활동 증진을 위해 개발된 대화식 협동게임으로, SDGs를 기반으로 한 100개 이상의 사회문제가 있는 가상도시에서 사회환경 개선 미션을 수행한다.

 

  

  

3. 독일 자원봉사프로그램상

The German Volunteer Program Award

올해 독일자원봉사프로그램상은 4개 기업(B.Z., Scholz & Friends, Scout24, Zalando)의 공동프로젝트인 BERLIN SOCIAL ACADEMY가 수상했으며,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협업 및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주었다는 평을 받았다.

  

BERLIN2

BERLIN SOCIAL ACADEMY  - 해결 이슈 : NGO/NPO 역량강화

 

베를린소셜아카데미는 베를린의 시민사회 조직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프로보노 프로그램으로서 기업과 시민사회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기반을 만들어왔다. 올해는 소셜 미디어, 프로젝트 관리, 마케팅, 모금과 같은 흥미로운 33개의 강연과 워크샵에 550여 명이 참석했다.

  

 

  

4. 재난 자원봉사프로그램상

The Disaster volunteering program Award

재난에 대응하여 단기·장기적으로 지역사회 복구를 위해 노력하는 등 재난 대응의 여러 단계에 있는 자원봉사자를 통해 뛰어난 실천 의지를 보여준 기업을 인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UPS

UPS(United Parcel Service)  - 해결 이슈 : 재난, 긴급구호

 

물류회사인 UPS는 물류 전문성, 운송 자원 및 숙련된 인력과 함께 재해 대비, 구호 및 복구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인도주의적 상황에서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럽 및 아시아의 인도주의적 파트너인 유엔난민기구, 유니세프, 유엔세계식량계획 등과 협력하여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에 자원과 후원금을 기부하고 있다.

 

 글 / 정책국 최은희 대리

관련 콘텐츠 바로가기

[ IAVE ] 제25차 세계자원봉사대회 리포트

[ IAVE ] 세계 어린이들의 환경이슈 해결 사례

[ IAVE ] 카누올림픽경기장, 카누 슈와벤클럽 자원봉사

[ IAVE ] Augsburg에서 열리는 세계 자원봉사대회(번역)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