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사례로 만나보는 그린라이트카드 캠페인

그린라이트카드 캠페인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새로운 교통안전 문화를 만들기 위한 기업사회공헌 활동입니다. 매년 증가하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기아자동차, (사)한국자원봉사문화, 도로교통공단이 시민 분들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 2017년부터 진행해 왔습니다. 등·하교 지도와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어린이의 가방 등에 부착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그린라이트카드를 전국 1500여개 학교(2018년 기준)에 20만개를 전달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협력의 파트너쉽을 이뤄 아동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는데요. 실제로 캠페인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 앞장섰던 초등학교의 대표적인 사례들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안전용품 착용에 대한 인식이 일반화되길 기대합니다.


 

 

 

 

 인천 조동초등학교와 함께한 그린라이트카드캠페인

 

  

/  신청 배경 /  

본교의 통학로는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와 이면도로가 많아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은 곳입니다. 1학년 학생들이 좀 더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하고 아이들로 하여금 안전 수칙을 내면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다가 그린라이트 카드 캠페인을 신청했습니다.

 

사례1(보정)

 

 /  캠페인 진행 및 방법 /  

6월 21일 목요일 4교시, 본교 1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안전한 생활’ 교과 시간,  ‘통학로 안전하게 걷기’ 체험활동을 실시하며 그린라이트 카드를 부착한 신주머니를 들고 통학로를 걸었습니다. 그린라이트 카드는 평상시에도 신주머니에 부착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등하굣길에 든든한 안전지킴이 친구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  캠페인 후 변화 /  

학교에서 배부되는 여러 가지 안전 교구들에 대해 안전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린라이트 카드를 매개로 안전교육 협조를 구하고 가정과 연계한 안전 지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1학년 학생들 역시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의 그린라이트 카드에 관심이 많았고 받자마자 선물을 받은 것처럼 기뻐했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햇빛을 받으니 반짝반짝 형광 반사경의 역할을 제대로 해주어 기능적으로도 운전자의 시야에 띄어 교통안전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린라이트 캠페인 겸, 직접적인 안전체험활동을 실시한 결과 아이들의 안전수칙 체화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아무 도구 없이 걷기 활동만 했을 때 보다 그린라이트카드를 가지고 활동하니 정말 아이들을 지켜주는 수호천사 같은 느낌을 받았고 효과가 훨씬 컸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천 가림초등학교와 함께한 그린라이트카드캠페인

 

 

 /  신청 배경 /  

본교는 녹색어머니를 비롯해 교감선생님과 배움터지킴이등 아동들의 등교시간 안전지도를 위해 애써주시고 계시지만 등하교길 많은 차량 통행과 불법 주차 차량의 시야 가림으로 인하여 아이들의 안전이 위협받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비오는 날에는 복잡함이 가중되기에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그린라이트 캠페인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사례2(보정)1

 

/  캠페인 진행 및 방법 /  

선생님이 아동들에게 취지와 행사를 설명해 주는 것도 좋겠지만 아동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4학년 언니 오빠들이 동생 교실에 찾아가서 그린라이트 캠페인에 대해 설명하고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직접 부탁했습니다. 그 후 아동들 한 명씩 언니 오빠들이 짝을 지어 그린라이트를 동생 가방에 달아주면서 안전한 등하교길이 되도록 안전을 부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캠페인 후 변화 /  

그린라이트 카드 모양이 귀여워 아동들이 큰 흥미와 만족감을 나타냈고 특히 언니 오빠들이 직접 선물해주는 시간을 통해 선후배간의 우정까지 돈독하게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캠페인의 취지를 잘 인식한 어린이들이 위험한 등하굣길을 보다 안전하게 다닐 수 있게 되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경북 경산 성암초등학교와 함께한 그린라이트카드캠페인 

 

 

/  신청 배경 /  

성암초등학교는 내년 3월 새로 생기는 아파트 단지 옆으로 학교 이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원래 아파트 단지와 교육청 계획에 따르면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었던 올해 초부터 새로운 학교가 완공되어야 하지만, 1년 정도 미루어져 아파트 단지에서 지금 현재 위치해 있는 학교까지 스쿨버스를 이용하거나 먼 거리를 걸어서 등하교 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등하교 하는 길에 8차선 정도의 큰 도로가 많이 있어 거리가 굉장히 긴 횡단보도를 주로 이용해야 하는데 저학년의 경우에는 위험이 있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본교는 교통안전 교육을 학기당 2회 정도 받으며 횡단보도 올바르게 건너는 방법, 교통 질서 지키는 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그린라이트카드 캠페인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사례3(보정)1

 

/  캠페인 진행 및 방법 /  

그린라이트카드 수령 후 1학년 각 반 선생님들에게 사용 방법과 장점을 말씀 드린 후 학교 종례 시간을 통해 각 학생의 가방에 그린라이트카드를 다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안내장을 통해 학부모님들에게도 그린라이트카드의 장점을 소개해드려 잘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캠페인 후 변화 /  

그린라이트카드 캠페인을 통해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것의 중요성, 항상 차를 주의하며 다녀야 한다는 것 등 기본적인 교통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또한 가시성이 굉장히 높은 그린라이트카드를 통해 밝을 때나 어두울 때나 키가 작고 자그마한 학생들을 잘 보이게끔 해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그린라이트캠페인에게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도 매년 참여하여 더욱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직원소개 - 정선경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