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보노

‘제3회 굿프로’ 요목조목 들여다보기

바람이 차가워지고 크리스마스 캐롤이 들릴 때쯤이면 생각나는 행사가 다들 있을텐데요.

방송3사의 연기대상? 연말콘서트? 각종 후원회의 밤?

저는 개인적으로 프로보노 활동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당연히 이 행사가 생각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1년 동안 프로보노와 함께한 모든 분을 위한 자리, 제3회 굿프로 행사가 11월 28일 진행됐습니다.

올해 굿프로 행사는 2015년 2016년과 다르게 조금은 특별한 주제와 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많은 프로보노 봉사자분들과 NPO 관계자분들이 프로보노의 가치와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어떤 행사였는지 같이 한번 볼까요?

 

사진1_00000

 

 

 

 

1. 프로보노 A/S 데이

 

2017년 프로보노 봉사자분, NPO 관계자분들은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하셨나요? 장기자문? 단기자문? 교육?

봉사자분들께서는 혹시 꿀팁을 조금 더 알려주지 못해, NPO 참가자들은 조금 더 물어보지 못해 아쉬웠던 적은 없으셨나요?

아니면 자문이나 교육을 받은 NPO의 지금 모습이 궁금하거나 조금 더 성장한 기관의 모습을 자랑하고 싶지는 않으셨나요?

 

이런 봉사자/NPO 들을 위해 의~리 있는 프로보노 봉사자분들이 프로보노 A/S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3년간 프로보노 사업에 참여하신 NPO와 프로보노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 

무려 6개 분야 7명의 프로보노 봉사자분께서 고민이 있는 NPO를 위해 달려와 주셨답니다!!

이렇게 많은 분야로 자문이 진행된 것 말고도 2017 굿프로에는 이전과 다른 특별한 부분이 또 존재했는데요!

비슷한 상황에 놓인 NPO들이 자신들의 고민을 함께 얘기하고 논의해볼 수 있도록 1:1 자문이 아닌 1:多 자문으로 진행됐습니다.

 

사진1_00001

 

처음에는 다들 어색해하셨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많은 분이 자신의 기관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얘기해주셨고, 다른 기관 분들도 그 고민을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모습을 보이셨답니다. 참가자 분들이 평소 1:1 자문이 조금 무거운 분위기였다면, 이번 자문의 경우 조금은 밝은 분위기에서 다 같이 얘기를 해서 재미있었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2. 감사행사

 

NPO에 고민이 있다면 두 팔 걷고 찾아와 주시는 의~리 있는 프로보노 분들을 이렇게 그냥 보낼 수 없겠죠?

A/S 데이에 이어서 한 해 동안 고생해주신 프로보노 봉사자분들의 헌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총장님께서 감사장 수여를 통해 프로보노 봉사자분들께 직접 감사의 인사를 전했는데요.

 

DSC05913

 

이와 함께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이벤트였는지 궁금하시죠?

그건 바로바로 ‘깜짝 감사장 수여식’ 이었습니다!

NPO 참가자분들이 본인이 자문받은  프로보노 봉사자분들에게 직접 감사장을 드리는 깜짝 수여자 역할을 해주셨답니다.

 

KakaoTalk_20171129_143703521 (2)

 

어떠세요? 감사장을 받는 봉사자분 표정에서 뿌듯뿌듯함이 묻어나오는 것 같죠? 8-) 8-)

이번 시간은 NPO 관계자와 봉사자분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간이었기 때문에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 되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3.프로보노 네트워킹 데이

 

여러분들에게 프로보노는 이때까지 어떤 의미였나요? 고마움? 아쉬움? 떨림? 행복?
 

이번 차례는 오늘 행사의 피날레인 프로보노 네트워킹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프로보노 자원봉사 분들과 NPO 분들이 서로 자신의 속마음을 얘기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자리인데요.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즉석 명함만들기부터 자문이나 교육을 받으며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는 시간까지, 이번 행사 포스터에 있었던 6가지 주제를 사용하여 다 같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어떤 말이 오갔는지 궁금하시죠? 다 같이 한번 볼까요 ?

 

고마웠어요

 

 

비어 있던 6개 전지가 포스트잇으로 꽉꽉 채워졌는데요. 고마웠던 점 뿐만아니라 어렵거나 아쉬웠던 점까지 참석자 분들께서 본인의 생각을 아낌없이 공유해 주셨답니다. 참석자 모두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참석자분께서 서로의 얘기를 보고 듣고 함으로써 다 함께 프로보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말씀해주시더라고요.

 

사진1_00002

 

그외…
이번 굿프로 행사에는 이런 진지한 부분 말고도 재미를 위한 소소한 이벤트가 몇 가지 진행는데요. 행사에 참석하시는 모든 분이 좋은 추억을 남기고 가셨으면 하는 바람에 포토월을 설치했습니다.

프로보노 봉사자뿐만 아니라 기관에서 방문하신 분들도 즐겁게 사진을 찍고 가셨는데, 어떤 식으로 사진을 찍으셨는지 한번 볼까요?

 

SONY DSC

 

짜잔 ! NPO를 지키기 위해 듬직하게 서 있는 멋진 프로보노 슈퍼맨!

다들 그 사이에서 너무 즐겁게 사진을 찍으시더라고요! :) 저희가 사진을 행사 후에 보내드리기도 하지만 바로바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폴라로이드로 사진을 찍어서 드리기도 했답니다(완전 인기 짱이었어요!!).

 

이번 제3회 굿프로는 어떻게 보셨나요? 의~리 있는 굿프로라는 문구가 어울릴 만큼 프로보노 자원봉사자, NPO 관계자 모두가 함께였던 시간!

이번  행사는 쾌지나칭칭프로젝트를 통해 만났던 인연을 더 돈독하게 만들고, 참여자 간 소통을 통해 프로보노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데 중점을 뒀는데요. 참가자분들의 프로보노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통해, 프로보노의 가치와 문화가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돼었기를 바랍니다.

 

DSC05905

 

직원소개 - 권병수 사본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