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세상을 바꾸는 힘, 자원봉사 Ⅱ – 기업자원봉사의 변화

 

<세상을 바꾸는 힘 Ⅱ- 기업자원봉사의 변화>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기업 특성 및 사회공헌 가치를 결합해 사회적 과제 해결에 협력하는 어젠다형 기업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모색해보는 자리였습니다. 또한 ‘한국자원봉사의해’에서 개발한 자원봉사 성과지표 항목인 주도성, 협력성, 혁신성, 사회변화, 지속성을 적용해 모델별 성과를 분석하고 기업자원봉사의 발전방향을 검토했습니다.

 


 

 

 

기업자원봉사의 흐름과 전망

 

 

김기룡 (Plan M)

 

기업자원봉사가 2000년도 이전에는 봉사자 인원 동원을 통한 자선형의 노력봉사 형태였다면 그 후 10여 년간은 자원봉사관리 시스템의 도입, 노력봉사와 테마 봉사의 결합으로 양적 성장과 관리를 중시하는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2010년도 이후로는 지역사회의 이슈를 발굴해 테마 봉사와 프로보노를 결합하여 만족도·성과·지역사회 협력 중심 임팩트를 창출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됐습니다. 사람들은 본인이 하는 일이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 때 참여도가 높아지는 것은 자원봉사로 사회적 결과물을 내는 것에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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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패러다임 안의 기업자원봉사의 특징인 소셜임팩트(Social Impact)와 콜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 전체 시스템의 변화를 추구하여 이 과정에서 기업의 역량을 접목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Social Impact)을 끼칩니다. 또한 기업, 정부, 시민사회 등 각 섹터가 파트너십을 넘어 협력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합니다. 복잡 다양해지는 사회문제를 민관협력의 가치로 해결해 나가는 것으로 현장에서 시너지가 날 수 있고 이런 자발적인 봉사와 협력으로 더욱 본질적인 변화를 이루어냅니다.

 

기업자원봉사는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양한 주체들이 협력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하고 함께 동반 성장하여 지속적인 상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슈:안전] 임직원봉사단 조직화

Challenge 봉사단, Green Light Card 캠페인

 

 

조현진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의 모든 사회공헌활동 추진 방향은 전 임직원 참여를 기본으로 임직원의 자율적인 봉사 활동 참여를 장려한다는 것입니다.

기업 전체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프로그램으로 ‘K-Challenger Week’라는 봉사주간을 도입하고, 사회공헌 가치체계 ‘mobility’를 핵심가치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교통학로, 주택가 보도, 경로당 진입로에 옐로카펫 및 야광벽화 작업을 실시하여 안전한 보행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옐로카펫_기아임직원(2) 

 

 

특히 2017년부터는 이를 확대하여 ‘K-Challenger Week’에 그린라이트카드(Green Light Card)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아동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가방에 그린라이트카드(교통안전 반사 카드) 달아서 교통안전 지도를 하는 활동입니다. 특히 지역사회의 호응이 높아 봉사 주간(K-Challenger Week)에 6만 개를 배포했고 2018년~2020년 동안 지속적으로 그린라이트카드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 이슈:환경 ] 손쉬운 봉사(Hands On)

MetLife Farm, MetFriends

 

 

황애경 (메트라이프코리아재단)

 

봉사 활동에 중요한 요소는 전 임직원의 참여입니다. 전 직원 참여도를 높이려는 방법으로 임직원 인식조사를 진행했고 이 결과에 기획된 것이 ‘손쉬운 자원봉사(Hands on)’라는 봉사 활동입니다.

 

손쉬운 자원봉사(Hands On)는 지역사회 이슈 해결을 위해 점심시간에 봉사 활동을 하는 것으로 2017년 ‘지역사회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건강한 생활 지원’이라는 주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친환경 원목 사물함(Kids Box)을 만들어 ‘민영 지역아동센터’에 기증했고, 스카이프(Skype) 화상으로 아동들과 대화도 나눴습니다. 또한 메트라이프는 ‘일과 가족의 조화(Work &Family Balance)’라는 조직문화에 맞춘 가족과 함께하는 자원봉사도 2006년 런칭했습니다. 환경을 주제로 연간 2회, 회당 150명 정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자 확대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과 제도가 중요합니다. 메트라이프코리아재단은 팀마다 앰배서더를 두어 사회공헌 활동 참가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관리자급에서 임원을 독려하고 부서별 앰배서더는 실무자들을 독려 하는 방식입니다.

어떻게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는지 또한 중요하며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와 함께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이슈:지역 ] 재능나눔형 기획봉사

현대 H-셀프나눔플래너

 

 

  이태정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그룹은 ‘미래를 향한 진정한 파트너’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6대 무브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임직원 및 고객 참여의 자원봉사의 ‘Happy Move’를 통해 2016년 28,462명의 임직원이 144,697시간 동안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일반적 임직원 자원봉사 한계는 대규모 인적 물적 자원이 필요하고 단체 노력 봉사 위주로 진행되어 임직원의 수동적 참여로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에 2012년부터 현대자동차는 임직원이 스스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확인하고 자원봉사 활동을 디자인하여 실행할 수 있는 기획봉사 ‘H-셀프나눔 플래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는 기획봉사 ‘H-셀프나눔 플래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임직원에게 확산되고 그런 긍정적 경험이 내부적으로 쌓이고 있습니다. (사)한국자원봉사문화의 멘토링 및 코칭이 더해져 참여하는 임직원과 시행 건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임직원 참여 및 활동은 매년 증가추세로 임직원만 참여하는 단계에서 임직원 가족, 친구, 지인, 마을 주민까지 참여 폭이 늘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과분석 – 한국자원봉사의해 측정지표

 

 

 김민정  (사단법인 한국자원봉사문화)

 

한국자원봉사의해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가지 중 한국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 10가지를 선정했고, 이 아젠다를 중심으로 사회변화를 만들어 냈는가, 영역간의 협력과 연대가 이루어 졌는가를 5가지 핵심요소로 분석하는 성과지표를 개발했습니다.

이 성과분석표를 기준으로 기아자동차, 메트라이프코리아재단, 현대자동차의 기업자원봉사 사례를 평가했는데, 활동 과정 부분에서는 주도성, 혁신성, 협력성을 고려하고 활동 결과에서는 사회변화와 확산성을 기준으로 시행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기업자원봉사 사례는 다섯 가지 평가영역에서 혁신성이 가장 높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제공된 그린라이트 카드는 눈에 잘 보이는 소재를 사용했고, 캐릭터(엔지 enzy)를 활용해 아이들의 친밀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그린라이트 카드 캠페인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이라는 가치를 창출해 사회변화 부분에서도 점수가 높았습니다.

 

메트라이프코리아재단의 가족자원봉사는 특히 확산성이 높았습니다. 가족자원봉사에 유연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봉사의 장벽을 낮췄습니다. 그 결과 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쉽게 참여하고 접근 할 수 있어 임직원 및 가족의 참여가 확대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H-셀프나눔 플래너는 기획 봉사로 주도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임직원이 지역 욕구를 기반으로 활동 모임을 조직하고, 프로그램 기획, 수혜자 찾기 등 활동 전반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합니다. 기업에서 지원되는 금액 외에도 기금마련, 사비추진 등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내부적으로 활동이 지속하도록 구성원에 전문성이 고양된다는 점이 큰 강점입니다.

 

 정리  |  (사)한국자원봉사문화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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