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사)한국자원봉사문화! 변화를 위한 도전(Challenge to Change)

(사)한국자원봉사문화 2020 청사진

 

 

(사)한국자원봉사문화!

변화를 위한 도전(Challenge to Change)

 

 

(사)한국자원봉사문화 정희선 사무총장

 

 

 


(사)한국자원봉사문화 20주년 기념행사 비전선포식 발표 자료

 

 

 

 

1. 사회변화의 기폭제로서 자원봉사 주목

 

(사)한국자원봉사문화의 전신인 볼런티어21은 1997년 3월 ‘자원봉사가 우리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 는 신념을 공유한 사람들이 모여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학생 자원봉사 의무화, 전국의 자원봉사센터 설치, 대기업의 사회봉사단 창단 등 새로운 흐름이 대두될 때, 볼런티어21은 사회변화의 기폭제로서 역할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본 단체가 무엇보다 주목한 것은 자원봉사 현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리더의 역할이었습니다.

저희는 자원봉사 전문단체로서 관리자와 리더의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연구 및 조사에 근거한 교육 사업을 광범위하게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15년 동안 10만 여명의 자원봉사리더를 양성하였습니다.

 

볼런티어21

 

 

 

 

2. 일상에서 문화로 확장되는 자원봉사 모색

 

이러한 노력으로 한자리에 머물던 자원봉사 참여율이 2005년이 되면서 20%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2012년까지 20%대로 멈춰버린 참여율을 보면서 자원봉사 전반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양적인 시간으로 계산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특별한‘ 활동으로 여겨지면서 시민의 일상문화와 괴리되지 않나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참여율

 자원봉사 참여율 추이 : 1999-2017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2017)

 

이에 볼런티어21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하는 문화를 만들고, 자원봉사의 가치를 재정립해야 겠다는데 뜻이 모아져 2012년 단체명을 사단법인 한국자원봉사문화로 바꾸었습니다. 이는 자원봉사가 ‘복지서비스’ 에 국한된 활동을 넘어서 환경이나 교육 등 다양한 생활 속의 영역으로 확장해야한다는 의지를 담은 것입니다.

그리하여 본 단체는 기업이나 정부와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다양한 영역의 활동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해 왔습니다.

 

 

 

 

3.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과 실질적인 임팩트

 

그러나 우리사회가 마주하는 과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정기관이나 부문의 힘만으로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기관이나 조직중심이 아니라 특정과제를 중심으로 기업, 정부 그리고 시민들이 협력이나 콜라보를 했을 때 더 큰 임펙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를 한눈에 보고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한국자원봉사문화는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여 자원봉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비전을 선포합니다.

 

 

 

첫째, 시민참여형 자원봉사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수 있는 관심 분야에서 참여하고 실천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의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플랫폼은 자원봉사자들의 일상의 활동이 지역 과제를 해결하는 증폭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둘째, 사회변화의 동력인 직장인과 은퇴자의 역량을 발굴하겠습니다.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인 베이비부머나 은퇴자의 지혜와 경륜을 자원봉사와 접목하고, 기업 임직원 및 각계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분야의 전문성을 자원봉사의 새로운 힘으로 연결하고자 합니다.

이는 사회변화와 자원봉사의 새로운 동력을 확장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셋째, 과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모델 개발과 컨설팅을 주도합니다.

더불어 시의성 있는 자원봉사 정책을 연구하고 적절한 담론을 확산하는 트렌드세터로서의 자리매김이 가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풀뿌리 기반의 자원봉사 기금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는 정부나 기업이 제공하는 재정에 의존하지 않는 자원봉사 영역의 자생적 토대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기금으로 사회 곳곳에서 과제를 해결하는 플랫폼 ‘두잉두잉’을 운영하고 직장인이나 은퇴자들이 혁신을 주도하는 1천개의 변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3. 사회 변화를 위한 기금 

저희 단체가 몇 년 전부터 사회변화를 위한 발전기금을 모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혁신기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본격적인 후원과 약정을 받고 있습니다. 후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사)한국자원봉사문화 플랫폼 개발을 위해 지난 2년간 후원해 온 (주)코스콤은 2018년에도 후원할 예정입니다.

 

(사)한국자원봉사문화는 자원봉사의 새로운 저력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자원봉사 변화, 우리가 만듭니다!

 

ade by Freepik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