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사람책

청소년의 행복한 꿈과 동행하는 진로사람책 자원봉사

사람책 표지 4

 

세상에는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고 해결해야 할 과제가 참 많지요? 그 중에서도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여러분들과 함께 자원봉사로 만들어가는 기분 좋은 변화를 소개합니다.

 

 

 

1. 청소년이 행복한 미래를 위해

 

“2020년까지 510만 개의 일자리가 감소하고, 7세 어린이의 68%는 지금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일을 하게 될 것이다.”

-  세계경제포럼 ‘일자리의 미래’ 보고서(2016)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엔 날아다니는 자동차, 알파고, 투명망토 등 영화 속 아이템이 현실화되고, 직업의 65%가 향후 20년 안에 없어지거나 자동화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미래 변화의 가속화와는 달리, 대학 진학만을 목표로 공부하고 성적에 맞춰 대학을 결정하는 것이 대다수 우리 청소년들의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대학’이 아닌 ‘인생’이라는 큰 주제를 두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에 대한 탐색과 꿈을 찾는 것이 지금의 청소년들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묘책은 과연 무엇일까요?

 

(사)한국자원봉사문화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그릴 수 있게 하고자 진로사람책을 시작했습니다.

 

 

 

2. 청소년 진로 이슈해결형 자원봉사 – 진로사람책

 

진로사람책은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꿈 설계를 위해 다양한 경험을 가진 자원봉사자가 청소년들과 만나 대화로 본인의 삶을 나누는 자원봉사 활동입니다. 특히 자유학기제의 도입으로 진로탐색을 위한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살아있는 생생한 이야기를 나눈다는 부분이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세대와 눈을 맞추고 서로의 경험과 궁금증을 나누는 진로사람책 활동이 청소년에게는 다른 세대와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진로의 다양성과 범위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합니다. 그리고 자원봉사자에게는 자신의 삶을 정리할 기회를 줍니다. 온라인상의 소통에 더욱 익숙한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경험입니다.

 

 

 

/  진로사람책 추진 방법  /

지역의 학교, 진로체험지원센터, 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다양한 행사장 등에서 자원봉사자가 책이 되어 청소년 5~6명과 소규모로 만나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대화합니다.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청소년의 질문과 궁금증을 함께 풀어가며,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인생의 의미와 보람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  현장의 변화  /

  사례 2명 2

  

 

 

3. 시민이 꿈꾸는 미래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시민과 함께 꿈꾸는 미래는 좋은 어른들의 진로사람책 활동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나아가야할 길을 찾고 삶을 꾸리게 되는 변화입니다. 청소년들이 즐겁게 꿈꾸고 온전히 펼치는 세상, 좋은 어른들이 삶을 나누고 더불어 성장하는 세상!

바로 이것이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꿈꾸는 시민과 함께 나누고 만드는 기분 좋은 변화이자 세상입니다.

 

 

사람책도서관  바로가기 Click

진로사람책 우수사례 바로가기 Click

 

 

직원소개 - 서영주

 

Illust source_ design by Freefik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