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로체험

청소년과 베이비부머의 꿈을 찾는 [ 진로체험지원 PROJECT 2 ]

2-1 진로 표지

 

세상에는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고 해결해야 할 과제가 참 많지요? 그 중에서도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여러분들과 함께 자원봉사로 만들어가는 기분 좋은 변화를 소개합니다.

 

 

우리가 관심 가진 과제 두울:  베이비부머의 두 번째 인생 – 행복한 노후

30년을 기업에서 근무하고 은퇴한 베이비부머 00씨. 아들, 딸 대학까지 다보내고 이제야 내 시간이 생긴 전업주부 00씨. 아침에 눈을 떴는데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 40년이 기다리고 있다면?

두 번째 인생 “행복한 노후”에 눈을 뜨기 시작합니다.

“100세 시대” 베이비부머! 지금이 두 번째 인생을 꿈꾸기에 딱 좋은 시기입니다.

 

 

/  이슈  /

전체 인구의 15%에 달하는 ‘베이비부머’는 은퇴 후 ‘경제생활 유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삶’에도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들 중 45% 이상이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는 자원봉사는 제2인생의 행복 찾기에 좋은 방법 됩니다.

So! 베이비부머가 행복하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면 좋겠지요?

그래서 ()한국자원봉사문화가 자원봉사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민의 힘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  Step 1 : 추진 방법  /

이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삶의 경험을 사회에 나누어 준다면 어떨까? 라는 고민은, 사회에서 멋진 직장인으로 사회구성원으로의 경험을 활용하고, 교육과 청소년과의 만남에 관심이 높은 이들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하다는 생각과 그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마을마다 설치된 자원봉사센터와 (사)한국자원봉사문화, 교육부, 행자부는 좋은어른 자원봉사자를 찾고 교육하여, 청소년 진로체험을 위한 체험처 발굴, 사전안전점검 및 안전지도와 인솔, 직업경험을 나누는 특강과 상담 등의 활동을 전국의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할 수 있도록 함께 지원했습니다.

 

 

Step 2 : 현장의 변화  /

 

2-2 진로체험

 

베이비부머에게 적합한 청소년진로체험지원 “좋은 어른” 자원봉사활동이 시작되고, 이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처로 전국 220여개 진로 체험지원센터와 학교가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2016년 355명의 사회 경험 10년 이상인 자원봉사자가 6,000여회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좋은 어른”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활동의 좋은 동반자인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직원들과 관계를 맺고 청소년과 교류하며 “자원봉사자” 라는 제2의 사회적 역할이 생겼습니다. 더불어 행복한 제2인생에서 “좋은어른” 자원 봉사자라는 친구를 찾았습니다.

 


/  시민과 꿈꾸는 미래  /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시민과 함께 꿈꾸는 미래는 마을이 학교가 돼서 우리아이들이 행복하게 미래를 꿈꾸고 은퇴자와 시민이 자원봉사를 통해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청소년의 꿈과 베이비부머의 꿈이 함께 이루어지는 마을, 청소년과 베이비부머의 변화와 지역의 변화로 이어지는 마을.

바로 이것이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꿈꾸는 시민과 함께 나누고 만드는 기분 좋은 변화이자 세상입니다.

 

 


1-1 진로 표지

▶ 이전 글 보기

 청소년과 베이비부머의 행복한 꿈을 찾는 [ 진로체험지원 PROJECT 1 ]

 

 

 

▶ 진로체험지원 자원봉사 활동은 앙코르유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Tel. 02-415-6575, 070-4699-5916

 

직원소개 - 최진영 [출처] 일러스트소스 / design by Freefik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