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로체험

청소년과 베이비부머의 꿈을 찾는 [ 진로체험지원 PROJECT 1 ]

1-1 진로 표지

 

세상에는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고 해결해야 할 과제가 참 많지요? 그 중에서도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여러분들과 함께 자원봉사로 만들어가는 기분 좋은 변화를 소개합니다.

 

 

 우리가 관심 가진 과제 하나:  청소년의 첫 번째 인생 – 행복한 미래

여러분들께서는 어린 시절 꿈을 기억하시나요? 알파고처럼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사회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은 미래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며 행복과 불안을 동시에 느끼고 살아갑니다. 그래서 청소년기에 미리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미래를 준비할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행복한 꿈 찾기를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바로 이러한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  이슈  /

2016년 교육부를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된 <자유학기제>는 청소년이 진로 탐색 & 흥미 탐구를 통해 꿈을 키우고, 체험 중심의 활동으로 끼를 살리도록 돕는 교육 제도입니다. BUT! 자유학기제의 좋은 취지는 “학교의 힘”만으로는 달성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꿈꿀 수 있는 안전한 체험처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자원봉사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민의 힘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  Step 1 : 추진 방법  /

우리 아이들의 꿈을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에서 함께 키워 줄 수는 없을까? 라는 고민은, 꿈을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체험처 발굴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교육부와 (사)한국자원봉사문화, 학교, 진로체험센터는 좋은어른 자원봉사자와 함께 청소년을 위한 보다 안전한 체험처를 찾고, 방문하여 청소년들의 꿈 찾기를 도와줄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  Step 2 : 현장의 변화  /

 

 

2016년 자원봉사자의 노력으로 전국의 15,000여개의 소상공인과 기업을 방문하여 좋은 체험처 540곳을 발굴했습니다. 청소년의 안전한 진로체험을 위해 1,100여개의 체험처에 자원봉사자들이 동행했고, 직업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특강과 상담, 박람회 등에 1,200여회 참여했습니다.

따라서 학교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진로교육이 마을 중심으로 변화되고 소상공인과 시민이 함께 하면서 “마을 학교”를 이뤘고, 청소년의 꿈 찾기에 시민 모두가 함께 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만들어 지게 되었습니다.

 

 

1-3 진로체험 (청소년)

 

 

/  시민과 꿈꾸는 미래  /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시민과 함께 꿈꾸는 미래는 마을이 학교가 돼서 우리아이들이 행복하게 미래를 꿈꾸고 은퇴자와 시민이 자원봉사를 통해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청소년의 꿈과 베이비부머의 꿈이 함께 이루어지는 마을, 청소년과 베이비부머의 변화와 지역의 변화로 이어지는 마을.

바로 이것이 (사)한국자원봉사문화가 꿈꾸는 시민과 함께 나누고 만드는 기분 좋은 변화이자 세상입니다.

 

 


2-1 진로 표지
 ▶ 이어지는 글 보기

     청소년과 베이비부머의 행복한 꿈을 찾는 [ 진로체험지원 PROJECT 2 ]
  

 

 

▶ 진로체험지원 자원봉사 활동은 앙코르유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Tel. 02-415-6575, 070-4699-5916

 

직원소개 - 최진영

 [출처] 일러스트소스 / design by Freefik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