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SONY DSC

변화를 선도하는 시민 리더, 핸즈온 프로젝트리더 정은희

 

 

SONY DSC

.

.

자원봉사에 눈뜨다

자원봉사를 알게 된 것은 우연히 서초구에서 마련한 자원봉사대학 모집 공고를 보고 교육을 받으면서부터 입니다. 교육 수료 후엔 교육담당자의 권유로 서초구자원봉사센터의 프로젝트리더 양성교육을 이어서 받게 되었어요. 당시 퀼트강사를 접고 새로운 활동을 시작해보려던 찰나에 자원봉사대학을 수강했었기 때문에 계속 이어서 할 수 있다는 게 좋았습니다.

.

본격적인 자원봉사활동은 2008년 서초구자원봉사센터의 프로젝트리더 1기 입문으로 시작했습니다. (사)한국자원봉사문화나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자원봉사 양성과정을 듣기는 했지만, 자원봉사나 핸즈온, 프로젝트리더1)의 역할에 대한 개념은 활동을 거듭하면서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어요. 2014년 희망씨앗대학생봉사단2) 코디네이터 활동으로 핸즈온 자원봉사의 핵심인 이슈와 공감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지역 사회의 이슈들을 스크랩하는 습관도 기르게 됐습니다.

.

1)  핸즈온 프로젝트리더 |  자원봉사활동을 이끌어주는 현장의 리더이자 시민의식을 키워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조력자다.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는 동안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즐겁고 의미 있는 자원봉사의 경험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참여를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희망씨앗대학생봉사단 |  사회공헌활동 및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치는 대학생봉사단으로서, 정은희 프로젝트리더는 2~4기 코디네이터로서 봉사단이 올바른 방향성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코칭해왔다.

.

.

변화의 리더로 성장하다

한번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시민아우성’이라는 행사에서 ‘엄마에서 시민으로’라는 제목으로 5분 간 발표할 기회가 있었어요. 원고를 준비하며, 문득 시민이라는 단어에 머물러 봤습니다. 단어에 머무르며 떠올랐던 것은 ‘시민이란 우리 사회에 문제가 있으면 사소한 것이라도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평생 가정주부로 살면서 살림과 아이들 양육에만 전념하다가 프로젝트리더로 활동하고부터는 제 자신이 서서히 성장해 왔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우리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며, 사소한 것이라도 실천하려 노력하고 내 경험과 생각을 이웃과 나누는 과정에서 그렇게 변화됐음을 느낍니다. 그래서 발표의 제목도 ‘엄마에서 시민으로’가 된 것이죠.

.

특히 자원봉사를 하면서 가장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되는 건 사람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자원봉사활동을 하다보면 연령이나 직업이 다양한 봉사자분들을 만나게 되는데, 때로는 제 마음에 들지 않는 분이 계실 때도 있어요. 하지만 그 어떤 분이든 프로그램 안에서 즐겁게 자원봉사를 마치고 가시게 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는 한 분 한 분의 다양성을 인정하게 되더라고요. 핸즈온 자원봉사의 특징 중에 유연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결과에 대한 유연성뿐만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유연성을 같이 갖고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 다가옵니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터득한 게 아닐까 싶어요.

시민이란2

.

.

나의 힘은 사람, 그들의 변화로부터

자원봉사를 하면서 좋은 것은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는 거예요. 한번은 양평에 있는 마을회관에 볼런투어3)를 간 적이 있는데, 어르신들을 위한 <피로야가라> 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었어요. 86세 되신 할머니께서 봉사프로그램이 다 끝나고 난 뒤에도 남아 계셔서 다가가 인사를 드렸습니다. ‘어머니 오늘 어떠셨어요?’ 하며 안아드리니, ‘사랑해’라고 하시는 거예요. 86세 되신 어르신이 사랑한다고 얘기해 주시는데 정말 감동이었어요.

.

지속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되면 리더들은 봉사자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리더들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가 나의 변화도 그렇지만 함께하는 봉사자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분들이 변한다는 건 이 세상이 변화할 수 있다는 희망인 것입니다.

.

3) 볼런투어 | 볼런티어리즘(Volunteerism)과 투어(Tour)가 결합된 신조어로서 여행과 자원봉사를 동시에 하며, 참가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 쉼과 삶의 의미까지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이다.

.

.

.

자원봉사의 지속성

저는 자원봉사를 하면서 제가 뭔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어요. 가정주부도 가정 내에서의 역할이 있지만 사회적인 역할도 함께 펼쳐갈 수 있다는 게 좋습니다. 작은 움직임이라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자원봉사 활동의 가장 큰 동기가 되고 있어요. 또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는 것, 제가 쓰임 있는 사람이라는 것 때문에 자존감이 높아진다는 것, 사람들이 변하는 모습을 보는 것, 이런 것들이 계속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만드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

이렇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남편과 아이들이 모두 프로젝트리더가 됐어요. 이것 또한 우리 가족의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다들 알아서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조언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활동을 지지해 줍니다. 남편 같은 경우는 아직 직장을 다니고 있고 하는 일도 많지만, 하겠다고 나서는 것만으로도 참 감사해요. 이런 남편이 계속할 수 있으려면 제가 도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곧 퇴직을 앞두고 있고, 제 2의 삶을 생각했을 때 프로젝트리더로서의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의 소통을 계속 이어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렇게 남편이 할 수 있도록 충분히 도우려고 해요.

.가족사진

.

.

.

삶을 녹여내는 자원봉사

저는 특히 야외 자원봉사를 선호합니다. 물론 힘들고 변수도 많지만 재미있어요(웃음). 예를 들어 장애인분들과의 나들이 프로그램을 기획할 경우에는,  휠체어의 이동이 용이한 길인지, 언덕이 있는지 없는지 등등 그분들의 시각으로 동선을 확인해보는 답사를 합니다. 답사하면서 평소 좋아하는 둘레길 걷기도 같이 하는 것이죠. 모종을 심고, 자연을 되살리는 환경프로그램도 평소 주말농장을 가꾸는 경험을 살린 활동입니다. 제가 여태껏 좋아서 해왔던 경험들을 녹여내 자원봉사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습니다.

.

그런 차원에서 본다면 리더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것 같아요. 하고 싶어야 하는 것이죠. 뭐든지 그런 것 같습니다. 모두에게 열려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일. 프로젝트리더라고 하면 어마어마한 뭔가를 하는 사람인 것 같아서 사람들이 겁을 내는데 저만 보더라도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어요.

.우면산 활동2

.

IMG_0352

.

.

.

자원봉사의 정의를 내리다

자원봉사는 그냥 ‘행복해지는 길‘ 입니다. 결국 자원봉사를 왜 하는가 라는 질문에서 답을 찾다보면 더 좋은(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하고, 그럼 더 나은 세상이 왜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함께 행복해지기 위해서’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함께 행복해지기 위해서 자원봉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

사실 저는 자원봉사가 필요하지 않은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응답하라1988에서도 보면 공동체가 살아있었던 시절, 우리는 그러한 시절을 살았거든요. 그런데 지금 공동체에서 뭘 한다고 그러면 운동처럼 합니다. 그 시절에는 자원봉사란 말이 없었어요. 없었다는 것은 없어도 서로를 돌보며 같이 살았다는 것이죠.

.

어느 순간 자원봉사라는 말이 생기고 오히려 더 구분 지어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나라가 국민성이 좋아서 무슨 난리가 났을 때 함께 힘을 모으기는 하지만, 평상시에 기본적으로 알아서 했던 것들도 이제는 운동으로 해야 한다는 게 예전과의 큰 차이입니다. 예를 들자면 내 집 앞 눈치우기 캠페인 같은.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을 구청에서 캠페인으로 해야 실천된다는 게 아쉽습니다. 그래서 제가 진짜 꿈꾸는 세상은 자원봉사라는 단어가 없어지는 세상입니다.

.

자원봉사 정의_Fotor

.

.


자원봉사의 정의를 작성해 달라고 부탁드렸다.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눌러 쓴 글씨에 자원봉사에 대한 신념과 애정이 묻어나는 듯하다. 마침 사인에 곁들인 작은 꽃이 눈에 띈다. 작고 꾸밈이 없다. 그 작은 걸음으로 세상의 문제들을 마주하며 변화를 이뤄가려는 그녀, 묵직하면서도 무겁지 않은 자신만의 향기를 품어내는 정은희 프로젝트리더의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다.

 

.

인터뷰 및 정리 |  정책홍보팀 최은희 간사

.

.

∗ 핸즈온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손쉬운 자원봉사, 핸즈온의 탄생

핸즈온, 5대 원리: 관심을 참여로 이끄는 원리

핸즈온 사례들: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핸즈온 사례 모음

핸즈온 활동 후기: 건강한 숲 생태계 보존을 위한 관악산 숲가꾸기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남기세요

avatar

wpDiscuz